돼끼리 영화

분노의역류 백드래프트 소방관의 희생

돼끼리 2022. 10. 17. 17:30
반응형

백드래프트(Backdraft) 현상

폐쇄된 내화구조 건축물 내에서 연소과정은 산소공급이 부족한 상태에서 서서히 훈소 된다. 이때 불완전 연소된 가연성 가스와 열이 집적된 상태에서 일시에 다량의 공기가 공급될 때 순간적으로 폭발적 발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백드래프트 현상이라고 한다. 연소 폭발과 같이 백드래프트도 가연물, 산소, 열이 필요하다. 백드래프트가 일어나는 연소 폭발과정에서 공기가 혼합된 일산화탄소가 가연물로써 역할을 담당한다. 백드래프트의 발생 시은 화재의 성장기와 감퇴기에서 주로 발생한다. 소방관들이 많은 희생이 백드래프트로 인해 발생한다. 백드래프트는 소방관들이 대피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빠르게 종결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방관의 유일한 보호책은 완전한 보호 장비를 갖추는 것이다. 헬멧, 장갑, 안전화, 방화복, 방화두건, 공기호흡기는 대피 시간을 지연시킬 수 있으며, 소방관의 생존 가능성과 부상 정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보호책이다.

아버지의 마지막 모습

소방관 아버지를 둔 두 형제가 소방관 옷 입는 방법을 두고 티격태격한다. 그리고 소방서 출동벨이 울리자 아버지는 둘째 아들을 소방차에 태워 화재현장으로 출동한다. 출동 중 둘째 아들에게 차에 달려있는 줄을 당겨 클락션을 울려보도록 한다. 그걸 울리면 모든 차들이 비켜주는 걸 신기해한다. 곧이어 연기가 치솟는 화재 현장에 도착하자 소방관들은 각자의 임무에 맞게 신속하게 이동을 했다. 둘째 아들은 차에 내려 그 모습을 신기하게 쳐다본다. 아버지가 건물 옥상에서 어린 소녀를 구해내고, 뿌듯한 마음에 아들에게 손을 흔들어주었다. 하지만 갑자기 아버지가 있던 건물에 불길이 치솟고 폭발이 일어나면서 아버지를 포함한 모든 소방관들이 죽게 된다. 그리고 그 앞에서 아빠가 쓰고 있던 소방관 모자만 툭 떨어진다. 갑작스러운 일에 아들은 모자를 주워 아버지가 있던 건물 옥상을 멍하니 바라보고 있다. 주변에 있던 기자가 그 모습을 사진을 찍어 타임지 표지 사진으로 내보냈다.

형제의 불화

세월이 흘러 형 스티븐은 아버지를 따라 소방관이 된다. 동생 브라이언은 소방학교를 다니다 그만두고 몇 년간 다른 일을 하다가 다시 소방학교에 입교해 졸업하고 115 소방대에 발령을 받는다. 그가 이렇게 다른 곳을 전전한 이유는 아버지 죽음에 대한 트라우마 때문이다. 그런데 형 스티븐은 브라이언을 자기가 있는 17 소방대로 발령을 냈다. 자신과 같이 근무해야 많이 배우고 서로 도울 수 있다는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는 형이 사는 집을 방문했는데 그곳에는 형수와 조카만 있고 형은 없었다. 형수는 형이 지난 4월 집을 나갔다고 했다. 그는 형이 사는 집을 찾아갔는데 그곳은 집이 아니라 육지에 올려놓은 조그만 보트였다. 형은 그런 곳에 살고 있었다. 다음 날 아침 출근하자마자 불이 난 현장으로 출동한다. 그는 형과 함께 불이 난 건물로 들어간다. 엄청난 불길이 건물을 휩싸고 있지만 형 스티븐의 리더십 강한 지휘로 어려웠지만 불길을 잡아냈다. 그러다 대원 한 명이 무너지는 건물에 같이 쓸려 내려갖다 다른 대원이 그의 팔을 잡아 겨우 끌어올리기도 한다. 네가 죽으면 우리도 죽는다고 말하며 동료 대원들이 모여 그를 끌어올린다. 그러던 중 동생은 어떤 여자의 비명 소리를 듣고 목숨을 걸고 인명 구조를 하러 들어간다. 인명 검색 중 겨우 요구조자를 발견하고 그녀를 들쳐 매고 밖으로 나온다. 처음으로 사람을 구했다는 생각에 뿌듯한 마음으로 그녀가 괜찮은지 물었는데 다른 대원들이 그를 비웃었다. 그가 데리고 나온 것은 여자 마네킹이었던 것이다. 독한 연기로 인해 토를 하고 있는데 형이 다가와 명령을 따르지 않았다며 야단을 친다. 한편 시에서는 화재 현장을 조사하기 위해 지역 의원 스웨이 잭이 비서와 함께 나왔다. 비서 제니퍼는 브라이언과 오랜 친구 사이다. 하지만 그는 소방서 예산을 줄인 장본인이었고 모든 소방관들이 그를 싫어했다. 예산 삭감으로 인해 직원들이 올해만 셋이 죽었기 때문이다. 새로운 화재현장에서 건물에 진입 후 호스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방에서 난 아이 울음소리를 듣고 형이 불 속으로 돌진해 들어간다. 형은 기적적으로 그 아이를 안고 영웅처럼 나타난다. 동생은 형에게 왜 호스를 기다리지 않았으냐고 묻자 형은 그게 아버지 식이자 내 식이라며 우쭐해한다. 브라이언은 그런 형의 대답에 소방서를 그만둔다. 그는 아직도 아버지의 트라우마가 가득했기 때문이다.

화재원인 조사팀

브라이언은 비서 제니퍼가 소개로 화재원인 조사팀으로 들어간다. 그는 림 게일을 만나 함께 일을 하는데 천재적인 림 게일의 부석에 따라 새로운 사실 역류현상을 알아낸다. 누군가 방화범들이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내게 된다. 마그네슘을 숨겨서 천천히 타게 해 역류하게 하고 자신이 죽어야 될 사람만 죽이고 불이 자동을 꺼지는 방식이다. 새로운 화재현장에서 브라이언은 예전 동료였던 팀의 죽음을 보게 되고, 그 원인으로 무리한 진압을 시도한 형의 불찰로 생각한다. 모든 소방관이 그를 경멸하듯 쳐다보았고 브라이언 역시 마찬가지였다. 이 화재로 인해 시 그래이브, 카스 그로브, 홀컴까지 죽었다. 브라이언은 릴 게일과 함께 조사에 나선다. 그는 이번 화재에도 화학물질이 사용되었다고 했고, 스웨이 잭 의원을 의심한다. 그리고 제니퍼에게 관련 서류를 빼내오라고 부탁한다. 스웨이 잭 의원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려고 그의 집에 찾아가지만 복면의 범인이 달려들어 쇠파이프로 내려치면서 쓰려졌다. 방 한쪽에는 스웨이 잭 의원도 피를 흘리며 쓰러져 있었다. 림 게일과 브라이언이 스웨이 잭 의원을 집 밖으로 끌어내자마자 집이 폭발한다. 그 후 림 게일은 이 화재의 원인이 트라이 치클로 레이트라는 것을 알아낸다. 그리고 불을 싫어하고 늘 화학약품 가까이 있는 사람이 누굴까라는 질문을 던진다. 브라이언은 자기 형의 보트에 화학약품이 생각났고 형을 의심하게 된다. 그리고 소방서로 돌아와 조사를 하는데, 샤워를 하고 있던 에드 콕스가 싸늘한 표정으로 나온다. 갑자기 소방서 벨이 울리고 화학공장에 불이 났다고 알림이 나온다. 급하게 돌아온 형은 브라이언을 보자마자 에드 콕스가 그랬냐고 묻는다. 어떻게 알았냐고 묻자 화학약품을 건네준 게 에드 콕스라고 말했다. 형은 화재 현장으로 출동하고 화재현장에서 에드 콕스를 추궁하자 그는 자신이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던 사연을 말했다. 스웨이 잭이 돈을 벌기 위해 인력을 감축하고 소방관들을 죽게 만든 책임을 지게 만들겠다고 했다. 이때 갑자기 건물이 흔들리고 바닥이 꺼지기 시작했다. 형과 에드 콕스는 그곳을 빠져나오지 못한다. 형은 추락하던 에드 콕스의 손을 잡고 있다가, 에드 콕스가 손을 놓으라고 하자 네가 가면 나도 가는 거 야하면서 둘이 같이 추락한다. 브라이언은 형이 떨어진 곳으로 내려가 형을 가까스로 구해낸다. 형은 복부에 큰 상처를 입고 브라이언에게 에드 콕스에 대해 말하지 말라고 유언하고는 마지막 숨을 거둔다. 결국 브라이언과 림 게일은 스웨이 잭의 비리를 공개하며 구속시킨다. 그리고 브라이언은 소방서로 다시 복귀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