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끼리 영화

교실 안의 야크 풍요로운 마음과 행복

돼끼리 2022. 10. 20. 13:26
반응형

오지학교 루나나

영화의 배경은 남아시아의 작은 산악 국가인 부탄입니다. 국민 행복을 국가경영의 최우선으로 두었기 때문에 세계 행복도 조사에서 항상 상위권을 차지합니다. 경제적으로는 풍족하지 못하지만 마음은 부자인 나라입니다. 영화의 주제 역시 행복입니다. 주인공 유겐은 교사 일이 적성에 맞지 않습니다. 교사 일을 그만두고 호주로의 이민을 꿈꿉니다. 그런데 정부에서는 남은 임기 1년을 채우라고 합니다. 인구 56명밖에 되지 않는, 부탄에서도 최고 외딴 벽지학교 '루나나'로 전근을 보냅니다. 루나 나는 고도 4,800미터에 위치해있었습니다. 최대한 차로 이동할 수 있는 곳까지 가서, 거기서도 걸어서 8일을 가야 하는 곳입니다. 이곳에는 전기도 들어오지 않고 옛날 방식 그대로 살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고 나서도 휴지가 없어 나뭇잎으로 뒤를 닦고 나올 정도였습니다. 난로에 불을 지필 때도 땔감이 없어 야크의 똥을 말렸다가 그걸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학교에서 수업을 듣는 학생들도 5~6명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이 온다는 소식에 마을 주민들과 아이들 모두 기대하며 산 아래까지 선생님을 마중 나와있었습니다. 선생님 유겐은 그들의 환영이 그다지 달갑지 않았습니다. 부탄의 수도 팀푸에서 현대식으로 편한 생활을 하다가, 오지에서 불편한 생활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걱정부터 앞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충 시간만 때우다가 빨리 이곳을 떠나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고 왔습니다.

풍요로운 마음

그런데 새로운 선생님인 유겐에게 무언가 간절히 배우길 원하는 아이들의 눈빛을 보니 차마 그들을 외면할 수 없습니다. 아이들에게 꿈이 뭐냐고 질문하자 한 아이가 선생님이라고 말합니다. 왜 선생님을 하고 싶으냐고 물이니 그 아이의 대답이 걸작이었습니다. 아이는 선생님은 미래를 어루만지는 사람이라고 대답합니다. 유겐은 그 말을 듣고 무언가 느낍니다.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열망이 존재하지 않았던 유겐은 아름다운 영혼을 지닌 루나나 마을 사람들로 인해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것에 대한 소중한 의미를 깨닫습니다. 돈과 물질이 풍요롭지 않지만 모든 만물에 대한 감사와 존중을 잃지 않는 루나나 사람들은 사랑과 여유, 순수함으로 가득합니다. 그는 루나 나를 최대한 빨리 떠나려던 생각을 접고 가을까지는 수업을 해야 되겠다는 결심을 합니다. 그 사실을 알게 된 마을 사람들과 아이들은 매우 기뻐합니다. 학교에는 수업을 할 수 있는 도구들이 없었습니다. 유겐은 칠판도 없고 분필도 없는 학교에 나무를 자르고 검은 것을 칠해 칠판과 분필을 만듭니다. 아이들은 유겐의 말을 잘 듣고 공부도 열심히 합니다. 유겐은 아이들이 눈을 똘똘하게 뜨고 열심히 배우려는 모습에 감동합니다. 부탄 수도 팀푸에 업무 차 나가는 사람에게 부탁하여 아이들 학용품을 좀 구해달라고 부탁합니다. 그렇게 해서 노트와 연필 등을 한 박스 받아오고, 특별히 자신이 사용하던 기타도 가져옵니다. 그의 모습에 감동한 마을의 아가씨 한 명이 야크를 한 마리 주면서 교실 안에서 키우라고 합니다. 그러면 야크 똥을 주으러 다니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교실 안에서 야크를 키우게 되면서 영화의 제목이 교실 안의 야크가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새 학용품을 받고 무척 기뻐했습니다. 유겐은 학교 수업이 끝난 후에 기타를 치며 노래를 불러주기도 했습니다. 마을 아가씨 살 돈으로부터 야크 목동이 부르는 야크의 노래를 배우기도 합니다.

야크의 노래

그러다 어느새 가을이 왔습니다. 유겐은 루나 나를 떠날 때가 되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이곳은 워낙 오지라 눈이 오면 밖으로 나갈 수 없다며 눈이 오기 전에 미리 나가야 된다며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그는 떠나기 아쉬웠지만 자신의 꿈도 있었기에 어쩔 수 없이 마을 주민들과 학생들의 배웅을 받으며 그곳을 겨우 떠납니다. 그 후 유겐은 자신이 생각했던 대로 호주에 갔습니다. 그곳에서 생활하면서 돈을 벌기 위해 야간에 술집에서 기타를 치며 노래를 부릅니다. 하지만 아무도 유겐의 노래에 관심이 없습니다. 그러다 유겐이 노래를 멈추자 소란스럽던 술집이 갑자기 조용해지며 사람들이 그에게 집중합니다. 그때 유겐은 '루나나'에서 배웠던 야크의 노래를 부르면서 영화가 끝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