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내 가족을 지키는 심폐소생술(cpr) 방법

돼끼리 2022. 11. 2. 22:07
반응형

이번 이태원 참사에서 가장 주목받았던 것이 심폐소생술(cpr)이다.

엄청나게 많은 심정지 환자가 발생하자 구급대원이 이들을 다 케어하지 못해 일반인 중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정말 감사하게도 심폐소생술을 해주었다.

 

나도 주변에 심정지로 돌아가신 분이 있었는데 아내분이 심폐소생술을 배운 적이 없어 119의 전화 안내에도 손 한번 써보지 못하고 돌아가신 일이 있었다. 그때 참 안타깝게 느낀 것이 한 번이라도 교육을 받았으면 그래도 남편분을 살릴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보았다.. 심폐소생술을 배우는 것은 내 가족과 친구 소중한 사람들을 살릴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다!

심폐소생술

일반인의 심폐소생술은 간단명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심정지를 목격하게 된다면 매우 당황스럽고 어쩔 땐 패닉에 빠질 수밖에 없다. 누구라도 침착하지 못할 것이다.

 

과정을 잘 기억하자.

 

심정지 환자 발견 >>>>> 119에 신고(주변인이 있다면 부탁) >>>>> 기도확보 후 바로 가슴압박 시작

 

>>>>> 119가 올 때까지 계속해서 가슴압박 >>>>> 제세동기가 주변에 있어 사용법을 안다면 제세동기 사용

 

>>>>>119 도착


가슴압박

일반인들의 심폐소생술은 기승전 가슴압박이다.

압박을 절대로 멈추거나 쉬어서는 안 된다. 심폐소생술은 장기전이 될 수도 있다. 그렇기에 많은 체력을 요구한다. 가슴압박 5분이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여 압박해야 효과적인 가슴압박을 할 수가 있다.

심폐소생술

가슴압박 팁(위 오른쪽 그림 참조)

1. 압박을 해야 하는 자리는 양쪽 젖꼭지 중앙 지점이다.

2. 손바닥으로 압박 X, 손꿈치로 압박해야 한다.(그래야 압력이 퍼지지 않고 온전히 심장을 향함)

2. 다리를 최대한 환자의 몸 쪽에 붙여서 자세를 잡는다.

3. 팔이 직각을 유지하면서 상하운동을 해야 한다.(그래야 체력을 아낄 수 있음)


기도확보

심폐소생술

기도확보의 경우 환자의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들어주면 된다. 여러 사람이 있다면 1명은 신고를 하고 1명은 기도확보, 1명은 가슴압박을 실시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인공호흡의 경우 일반인이 하면 제대로 하지 못해 그 효과를 기대하기가 힘들다고 하여 가슴압박을 권장한다.


제세동기의 경우는 한 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일반인이 사용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하지만 심폐소생술의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해당 단계는 영상을 보면서 꼭 배우길 바란다.

심폐소생술
반응형